금양기업의 개요, 사업내용,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주식투자를 권유하는 게시글이 아닙니다. 모든 주식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기업개요
금양기업은 1955년 11월 17일 금북화학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1976년 12월 17일 한국거래소에 주식이 상장되었으며, 1978년 07월 15일 금북화학공업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금양으로 상호가 변경되었습니다. 주식회사 금양은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발포제는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과 같은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으로서 열분해를 통해 발생한 가스는 스펀지 제품을 제조하기에 적합하며 주요 수요처로는 자동차 내장재, 운동화, 완구, 층간방음재, 벽지, 인조가죽, 보온재, 단열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 전반입니다. 또한 당사는 전기차용 리튬배터리의 핵심재료인 수산화리튬 분쇄 가공과 이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한 지르코늄 첨가제 사업, 이차전지 사업 및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사업내용
금양 및 당사 종속회사의 주된 사업은 발포제의 생산 및 판매이며 발포제 유관 각종 첨가제 및 화학 제품의 TRADING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연결대상 회사는 국내 1개사를 비롯해 중국과 미국, 독일과 파키스탄 등 해외 10개사를 포함하여 총 11개사입니다.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발포제의 반제품으로 수요처의 특성과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당사의 계열사인 중국 현지법인으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으며 일부 제품들은 외주임가공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과 가격 경쟁력 제고뿐만 아니라 당사는 고부가가치의 발포제 신제품 개발을 위하여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동차 내장재 및 친환경 발포제 개발에 역점을 두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속가능 경영을 위하여 당사가 화학 전문기업으로서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차용 리튬배터리의 핵심재료인 수산화리튬 가공과 이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한 지르코늄 첨가제 사업, 그리고 원통형 이차전지 사업과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당사는 고성능 전기차용으로 사용되는 수산화리튬을 미세하고 균일하게 가공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의 성장과 동반하여 사업규모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차전지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원통형 이차전지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사업 또한 당사가 보유한 초미세 나노입자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사업현황
금양기업의 화학발포제는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과 같은 고분자재료에 배합하여 열분해에 의해 가스를 발생시켜 스펀지(Sponge)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첨가되는 화공약품으로서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입니다. 가동률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비용면에서 중량대비 부가가치가 낮아 물류비의 부담이 크고 일부 원료의 가격변동에 따라 제품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다소 크게 나타나는 점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포제는 자동차 내장재, 운동화, 완구, 층간방음재, 벽지, 인조가죽, 보온재, 단열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 전반에 사용되고 있으며, 플라스틱의 안전성과 내충격성을 강화하고 제품의 경량화 및 방음성을 부여하여 원가절감까지 가능하게 하는 주요 소재입니다. 매출액의 약 70% 수출하고 있는 수출형 산업으로 국내외시장의 개방 등으로 인하여 신규시장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며, 신기술개발 등을 통한 타 분야로의 신규수요의 개발 전망이 밝은 편입니다. 향후 세계경기가 회복되고 호황으로 전환 시에는 세계경기와 연동한 수요의 증대로 보다 견조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국내 발포제시장은 신발산업의 퇴조와 더불어 일부 생산기업의 해외이전 등으로 인해 국내수요는 포화상태에 이른 것으로 판단되며, 당사와 동진쎄미켐이 국내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해외 발포제시장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로 수요가 다소 감소되었습니다. 당사는 수요처의 특성을 감안한 차별화된 품질 및 기술서비스로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일부 제품들에 대하여 중국현지 공장 생산 및 외주임가공 생산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기차용 리튬배터리의 핵심재료인 수산화리튬 분쇄 가공과 이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한 지르코늄 첨가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차전지(리튬이온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및 전해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양극재 부분이 제조원가의 40%를 점하고 있으며, 원가절감 및 성능 향상을 위해 개발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소재 부분입니다. 리튬 소재는 전기차용 배터리에 사용되기 위해 기존의 탄산리튬에서 수산화리튬으로 원료가 변경되었고, 고성능 전기차용 수산화리튬은 매우 미세한 입자 크기를 요구하는데, 당사는 고성능 전기차용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수산화리튬을 매우 미세하고 균일하게 가공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가 전기차 용도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핵심소재인 수산화리튬의 분쇄 가공은 필수적인 과정이며, 당사는 한국 내 분쇄가공 시장을 선점/과점하기 위해 2022년 하반기 중 가공설비 증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르코늄 첨가제는 양극재 표면을 코팅하여 양극재 자체를 보호하면서 양극재 표면에 존재하는 리튬부산물과 반응하여 안전하고 안정적인 물질로 전환되면서 리튬부산물의 겔화 및 수반되는 가스발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NCMA용 산화지르코늄/수산화알루미늄 첨가제는 양극재 제조 시 투입되며 상기 목적 이외에도 High Nickel 양극재의 문제점인 니켈의 불안정성을 해소하며, NCM계 배터리에서 NCMA계 배터리로의 전환에 따라 첨가제 시장은 급격한 증가가 예상됩니다. 동 첨가제와 수산화리튬의 가공 사업은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의 성장과 동반하여 사업규모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2022년 4월, 임가공 체제에서 매입매출 체제로 전환하였으며 국내 양극제 업체와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매출 증대가 예상됩니다. 당사는 전동공구 및 스마트 모빌리티 (전동 킥보드, 전기자전거 등등)에 적용되는 21700 원통형 리튬 이차전지를 개발 완료하고, 생산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전동공구 및 스마트 모빌리티용의 원통형 리튬 이차전지는 자동차용으로 사용되는 원통형 리튬 이차전지와는 다르게 출력을 향상한 고출력 배터리로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안정적이고 반복적으로 발휘하는 특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021년에 21700 원통형 리튬 이차전지를 연간 200만셀을 양산하기 위한 설비 투자 검토 및 발주를 진행하였으며, 국내 대형 3사를 제외하고는 국내 최초로 부산 사상구 본사 부지에 드라이룸을 구축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당사 자체 개발로 국내에서는 3번째로 21700 원통형 리튬 이차전지를 개발하였으며 국제 공인 시험 및 인증기관의 전기적 특성 평가 및 안전성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저온에서의 방전 출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현재 2023년 상반기에 21700 원통형 리튬 이차전지 양산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소연료전지 신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 시 발생되는 전기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는 금양이 화학 전문기업으로서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세계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요한 해결책이 수소경제이고 그 핵심이 수소연료전지입니다. 금양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으로부터 '초미세 나노입자 제조기술'을 이전받고 기술을 상용화시키기 위해 금양이노베이션을 설립하였으며, 백금촉매 상용화 및 연료전지 스택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기술이전받은 초미세 나노입자 제조기술은 촉매생산 공정을 단순화시키고 세계최초로 상온 합성기술을 적용시킴으로써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고, 균일한 입자를 생성시켜 전기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상업적으로 매우 가치가 높은 기술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부산 사상구 본사 부지에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될 수소기술퀀텀센터 건립을 2023년 초 완공예정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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