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장기업

앤씨앤 기업개요, 사업내용, 현황

by 트릭스 2023. 2. 12.

앤씨 앤 기업의 개요, 사업내용,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주식투자를 권유하는 게시글이 아닙니다. 모든 주식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기업개요

앤씨앤기업은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밖에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9년 Automotive 사업 부분을 물적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습니다.

시세 및 주주현황

사업내용

앤씨앤기업의 주력 매출 품목인 자동차용 블랙박스 사업부문은 2015년 10월 전후방 FHD 블랙박스를 최초로 출시한 이래 차선이탈 방지, 과속카메라 알림, 앞차 출발 알림, 야간화질 개선 기능이 적용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IoTGPS를 결합한 제품까지 개발하여 차량 관제가 가능한 통신형 서비스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3 채널 제품을 개발하여 상용차에 적합한 제품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었고, WiFi 무선 블랙박스를 통해 고기능 블랙박스 시장에도 진입을 완료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당사는 블랙박스 업계에서 유일하게 영상처리 기술(ISP) 및 반도체, 영상 전송 기술(AHD) 및 반도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우수한 블랙박스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상품성을 갖춘 당사의 블랙박스는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ODM 방식의 개발 및 매출이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는 국내 주요 대표 브랜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회사인 넥스트칩의 인공지능 반도체와 베이다스의 인공지능 기반 사물 인식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의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블랙박스 및 상용차의 운전자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한 코너뷰(Corner View)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BSD),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한 운전자감시시스템(DMS), 서라운드뷰 모니터(SVM) 시스템 등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각종 규제 및 인식의 변화 속에 자체브랜드를 통해 미국, 호주, 일본,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 진입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활동 중인 바이어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해외 각국의 규제 및 인식에 맞추어 세분화된 전략 및 팀을 구성하였으며 금년 내 다수의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 자체적인 생산 설비를 갖추면서 블랙박스 이외에 각종 차량용 가전제품의 개발, 생산,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이 리어뷰(후방) 카메라이며, 품목의 범위를 점차 넓혀갈 예정입니다. 한편 당사는 자회사인 넥스트칩의 인공지능 반도체와 베이다스의 인공지능 기반 사물 인식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의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블랙박스 및 상용차의 운전자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한 코너뷰(Corner View)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BSD),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한 운전자감시시스템(DMS), 서라운드뷰 모니터(SVM) 시스템 등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영상보안용 영상처리칩 시장에서도 반도체 국산화에 성공하여 국내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사업현황

현재 자동차 시장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utonomous Driving, 자율주행) 시장으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DAS 기능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자율주행 차량의 개발이 시작되면서 차량 주변의 환경, 사물이나 장애물을 인지하기 위한 다양한 센서들(카메라, Lidar, Radar, 초음파 등)의 채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여러 센서 중에서도 카메라는 직관성, 시인성 등의 장점으로 차량의 '눈(eye)' 역할을 할 수 있기에 더욱 중요하고 핵심적인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와 같이 향후 ADAS 및 AD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되는 차량용 카메라 센서용 반도체 시장을 목표로 합니다. 지금까지 차량용 카메라는 차량을 주차할 때 후방의 상황을 잘 보이도록 하는 Viewing기능으로 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카메라가 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ADAS)에 필수로 구비되어야 하는 센서로 주목받으면서 단순히 영상을 보여주는 역할에서 영상에 포함되어 있는 대상을 감지하고 인식하는 발전된 역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카메라와 관련된 자동차 안전을 위한 정책과 규제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지역에서 점차 차량 안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차량용 카메라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후방카메라, 전방카메라, 사각지대감지카메라, 측방카메라, 차량용 블랙박스, 룸미러 대체 카메라, 운전자 감시 카메라, 승객 감시 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카메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ADAS나 AD 자동차에 사용되는 카메라는 정확도가 높은 Sensing기술이 필요하므로 더 많은 영상 데이터를 취득하고 Deep Learning을 비롯한 인공지능 기술까지도 접목하여 영상을 분석하고 인식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용 카메라의 해상도에 대한 요구사항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영상 데이터량도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이 차량용 카메라에 대해서는 고해상도화영상 데이터양 증가, 인식기능의 고도화에 필수적인 고화질 영상 처리차량 내에서의 효율적인 영상데이터 전송 : 카메라 ECUDisplay, 그리고 정확한 객체 인식 및 전처리 연동 등의 영상처리 관련 핵심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넥스트칩은 위와 같은 자동차 카메라에 대한 필수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Vision 기술. 센싱(Recognition) 기술, 전송(Transmission Tech)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 공급사가 최적의 카메라 영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당사의 영상 기술 지원 Tuning 기술을 활용하여 목표시장인 차량용 카메라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Vision 기술은 주요 제품에서 설명할 ISP(Image Signal Processor)로 제품화하였으며, 센싱 기술은 ADAS/AD용 실시간 영상 인식 SoC 제품으로, 전송 기술은 AHD(Analog High Definition) 제품으로 제품화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