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장기업

티쓰리 기업개요, 사업내용, 현황

by 트릭스 2023. 2. 14.

티쓰리기업의 개요, 사업내용,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주식투자를 권유하는 게시글이 아닙니다. 모든 주식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기업개요

티쓰리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서비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4월 17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사업부문은 당사의 종속회사인 (주)한빛소프트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 부문과 당사의 종속회사인 (주)한빛드론이 영위하고 있는 드론 유통 및 서비스 사업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Audition (오디션), Club Audtion (클럽오디션), Granado Espada (그라나도 에스파다), Aika (에이카) 등 글로벌 IP를 기반으로 전 세계 37개국 이상에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론 사업 관련 종속회사인 (주)한빛드론에서는 전 세계 드론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DJI를 통하여 수입한 드론을 국내에서 판매 및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시세 및 주주현황

사업내용

최근 게임 산업의 트렌드를 고려해볼 때 당사의 핵심 경쟁력은 18년간 유저들로부터 사랑받아온 (오디션) IP 보유한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오디션) 게임은 최근 국내를 넘어 해외 유저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렇게 당사 핵심 IP의 수익성 및 영속성을 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증명해오고 있습니다. 다만, 2021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오디션) IP가 속한 리듬액션 장르의 이용자 수는 국내 전체 게임시장 대비 PC 온라인 게임은 0.9%, 모바일 게임은 1.6%로 추정되며, 전체 국내 게임시장에서는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당사는 유저의 과금을 유도하는 'Play to win' 방식의 게임장르와 비교하여 유저의 피로도도 낮고 매출 지속성이 꾸준한 편입니다. 또한, 핵심 IP를 보유한 게임사일지라도 원게임 리스크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이에 당사는 핵심 (오디션) IP를 활용하고 동시에 장르적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메타버스 게임 '오디션 라이프'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여 원게임 리스크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e스포츠협회가 선정하는 e스포츠 종목에서 2018년 시범종목으로 최초 선정된 이래로 2019년부터 일반종목으로 선정되어 2022년까지 4년간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제 e스포츠 연맹(IESF)이 주최하는 세계 e스포츠 초청 종목에 2020년~2021년 선정되어 COVID-19로 인해 행사가 취소된 2020년을 제외하고 2021년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퍼블리셔와 협업하여 자체 게임 대회인 (오디션 글로벌 토너먼트)를 2017~2019년간 주최하였으며, (오디션) 게임의 각 국가별 대표들을 선발하여 단체전/개인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유저들에게 플레이하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플레이를 보는 것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주고자 대회를 진행해 왔으며, 향후에는 한국 e스포츠협회가 선정하는 전문종목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당사 게임의 e스포츠 활성화에도 노력할 예정입니다. 당사의 리듬액션게임 장르인 (오디션)은 전 세계 동시접속 130만 명, 누적가입자 7억 명이라는 대기록을 세웠고, 2004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안정적인 서비스와 활발한 업데이트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당사 (오디션) IP를 활용한 모바일 버전 게임인 (클럽 오디션)을 런칭한 이후 현재까지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현재까지 개발 및 서비스하였던 게임 중 대표적인 PC온라인게임은 MMORPG (삼국지천), (헬게이트:런던), (카몬히어로), 액션 RPG(미소스), 스포츠전략시뮬레이션 (FCManager), TPS(워크라이), (스쿼드플로우), 캐주얼낚시(그랑메르) 등이 있으며 모바일게임 부문에서는 MORPG(천지를 베다), RTS(세계정복), 스포츠전략시뮬레이션(FCManager 모바일) 캐주얼게임(퍼즐오디션) 및 (클럽오디션모바일) 등이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VR게임장르인 (헬게이트 VR)을 2015년부터 개발하여, 스팀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였습니다. (헬게이트 VR)은 2008년 출시되어 당시 세간의 주목을 크게 받았던 MMORPG (헬게이트: 런던)의 IP를 활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언리얼엔진4를 사용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그래픽 퀄리티를 구현하였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개발 및 서비스하는 등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현황

국내 게임 개발사들은 치열한 경쟁환경에 놓인 한국 게임시장의 대안으로 대다수의 게임사들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른바 글로벌 원빌드(One-Build, 하나의 빌드에서 다국어를 지원하는 방식) 전략이 시장에서 유효할 것으로 판단하고 시도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자체 글로벌 서비스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지 퍼블리셔를 통하지 않는 서비스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사는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와 남미, 북미, 유럽 각국 등 많은 국가에 게임 서비스를 전개하여 쌓은 서비스 노하우와 현지 파트너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오랜 시간과 경험이라는 큰 대가를 치르고 쌓은 노하우로서 당사가 향후 개발할 컨텐츠의 해외 진출 시에도 큰 자산과 발판이 될 것입니다. 다만, 제출일 현재 중국, 베트남, 태국 등의 시장에서 (오디션) 게임의 매출 대부분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당사는 축척해 온 글로벌 서비스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서비스 국가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당사의 개발진은 개발자 경력의 중심에 해당하는 개발 경력 10~20년 차의 베테랑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으며, 꾸준하게 젊은 개발자들을 영입하고 육성하면서 개발기술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며 축적된 개발진들의 기술력은 PC온라인, 모바일, 콘솔, AR/VR 등 장르와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개발자들의 경우 개인마다 특정 게임 장르를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개발 전문분야가 각기 상이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기존 베테랑 경력자들과 더불어 신규 개발 게임장르에 특화된 경력을 보유한 개발자들을 추가적으로 채용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2년 제22기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관련 제품, 서비스 개발 및 공급업 등'을 목적 사업에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로 당사는 과거 VR게임 장르인 (헬게이트 VR)을 2015년부터 개발하여 스팀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였으며, AR게임 장르인(역사탐험대 AR)을 개발하여 서비스한 바 있습니다.

댓글